넥슨 메이플 인벤 확률성 아이템 논란

 

메이플 유저들이 화가 난 이유!!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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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인벤

 

 

 

 

국회와 한 회사 앞에 나타난 트럭 시위, 더 이상 메이플에 돈 쓰기 싫다며 일어난 한도 0원 챌린지까지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메이플 확률성 아이템

 

 

지금 현재 메이플 유저들은 메이플에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공개 및 전면 규제와 모든 게임 내 정보의 공개를 청원한다는 청원을 진행 중입니다.

 

petitions.assembly.go.kr/status/onGoing/BB01D47E167D0EDAE054A0369F40E84E

 

현재 메이플 스토리의 경우 18주년을 맞이 할 만큼 게임계에서는 오래된 장수 게임이죠.

하지만 2월 18일 업데이트 공지에 올라온 내용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개선 및 오류 수정 - 아이템

아이템에 부여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추가 옵션이 '동일한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합니다
.

- 각 아이템에 부여될 수 있는 추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기(보조 무기 내용이 삭제되었습니다.)

 

문제의 내용이 바로 동일한 학률로 수정된다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여태까지는 확률이 동일하지 않았다는 말이지 않다는 건가요?

 

 

 

메이플 확률성 아이템 문제의 이유

 

위에 사진을 보시면 추가 옵션까지 모두 무작위로 부여한다고 나와 있죠.

그렇다면 무작위가 균등하게 확률이 부여되는 것이 아닌 "무작위=각기 다른 확률"을 말했던 것이었다는 겁니다.

 

이에 공지를 접한 메이플 유저들은 엄청나게 분노하게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확률 조작은 이전부터 꾸준하게 의혹이 제기되었던 문제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위의 사진의 환생의 불꽃은 확률형 아이템으로 말 그대로 획득 여부가 확률에 달렸는데요.

환생의 불꽃을 비롯한 이런 아이템들은 장비에 추가 옵션을 무작위로 부여해 아이템의 성능을 올려주는 아이템입니다.

 

때문에 메이플 유저들뿐만 아니라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현질, 즉'아이템에 많은 돈을 쓰는 행위'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논란으로 인해 메이플에선 그다음 날인 19일에 급히 공식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내용이 무척 길어 메이플 사과문은 따로 사이트를 첨부하겠습니다.

아무튼 내용을 요약해 보자면 사과를 하며 추후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보상을 해주겠다는 것인데,

문제는 따로 있었습니다.

 

유저들이 생각하는 무작위와 메이플에서 생각하는 무작위가 달랐던 것이죠.

 

이에 유저들에게 앞으론 정확한 의미의 단어로 수정하겠다 했지만 한도 0원 챌린지에 참여한 이들이 쓴 금액이 1,2월만 해도 약 15억이 넘는다고 해요.

 

화가 날만하죠..? 이만큼의 금액을 쓴다는 건 메이플에 그만큼 애정이 있는 충성 유저라는 건데 애정이 크면 배신감도 그만큼 크게 드는 법이죠.

 

이들이 다른 게임으로 갈아타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자 넥슨에선  3월 1일 한번 더 사과문을 올립니다

 

maplestory.nexon.com/News/Notice/133263

공지사항 | 뉴스 | 메이플스토리

공지사항 목록 메이플스토리를 아껴주시는 고객님께 사과 말씀드립니다. 메이플스토리 디렉터 강원기입니다. 메이플스토리를 아껴 주시는 많은 분께 죄송합니다. 오랫동안 메이플스토리를 서

maplestory.nexon.com

그리고 메이플에선 정확한 확률을 공개하겠다는 사과문의 내용처럼 확률을 공개하게 되어 사이트가 마비되기까지 하는데요.

 

또한 주목할 점은 국회에서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 공개 의무화가 되며 오는 6월부턴 국내 게임사들이 각 게임에서 아이템으로 얻을 수 있는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하는 것이죠.

 

하태경 의원의 말에 따르면 '소비자를 속이고 부당 이익을 챙긴 확률 장사 5대 게임을 골라서 공정위에 공식 조사를 의뢰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는데요.

 

5대 게임의 후보엔 리니지, 메이플스토리, 던전 앤 파이터, 마비노기, 모두의 마블이 있습니다.

모두 오래되기도 하고 팬층이 많은 게임이죠.

 

물론 국내 게임 업계의 반발도 심하고 해외 게임사에선 규정을 피해 갈 수도 있다는 논란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1030418248043986

이상헌發 게임법, 국회 문턱 넘을까… "혼자 할 수 있는 일 아냐" - 머니S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이 게임산업진흥법 전부 개정안과 관련해 단순히 게임사를 몰아붙이는 것이 아닌 시스템 개선에 초점을 둬야한다고 주장

moneys.mt.co.kr

 

국회에서 게임법 개정안이 통과가 될지 여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것 같은데요.

 

사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유저들 입장에선 돈을 아끼고 더 좋은 아이템을 골라서 살 수 있는 것이고,

게임 업계 입장에선 확률형 아이템을 통해 돈을 많이 벌고 있었기에 타격이 심할 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왜 메이플 확률성 아이템이 메이플 인벤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말이 많은지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게임을 많이 하진 않지만 그래도 메이플 스토리는 어렸을 때 많이 했던 게임이라 왜 요즘 말이 많은지 궁금하더라고요.ㅎㅎ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내일 또 좋은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 주말 한주 잘 보내세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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