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뜻 , 가스라이팅 예시 / 아직도 가스라이팅 연애 하시나요 ? 가스라이팅 테스트 해보세요!

 

가스라이팅 뜻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서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 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사람을 정신적으로 무너트리는 행위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은 영국의 연극 '가스등' 에서 유래한 말로 남편이 일부러 상황을 조작해 놓고 아내에게

몰아가며 아내 탓을 하며 정신적으로 지배하는 내용이라고 해요.

 

내가 이걸 당한다고 생각해보세요...너무 끔찍하지 않나요..?

사실 요즘에야 티비나 연애프로그램 등을 통해 많이 알려져 있지만 예전에는 그렇게 흔한 말이 아니였죠.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나중에 상황이 끝나고서야 아..이게 이런거였어?

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미리 어떤게 가스라이팅이구나 하는걸 인지하고 있어야 그런 상황에 자기를 보호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뜻 대해서 알아 보았으니 가스라이팅의 예시에 대해 간단하게 예를 들어 드릴게요.

밑엔 내용의 경우 가스라이팅 연애 상황애 대한 예시입니다.

 

가스라이팅 예시

 

말인지 방군지..ㅡㅡ 그럼 애초에 만나질 말던가 그죠??

끼리끼리 만난다고 비슷한 수준이니 만난걸 머 자기가 얼마나 잘났다고 남을 깎아 내립니까!

후 글 보는데 제가 다 화가 나더라구요.ㅋㅋㅋㅋㅋㅋ

 

"누구나 열심히는 해 잘하는게 중요한거지"

 

"니가 잘났다고? 웃기지마 너 수준 낮은데 내가 있어서 그나마 사람 구실 하는거야"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하라는대로 해!"

 

"솔직히 나는 너가 조금 바지만 입을 줄 알았는데 치마도 입는거 보고 좀 놀랐어.ㅎㅎ"

 

이런 말들 있잖아요.

이게 대놓고 말하는 것들도 있지만 살살 건드리는 경우도 되게 많거든요.

생활 하다보면 한번씩은 겪을 수 밖에 없기 떄문에 이렇게 알아두면 그상황에서 모르고 당하진 않으니

알아두는게 좋을 것 같아요.ㅎㅎ

 

가스라이팅 테스트 

1. 내 언행을 자꾸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2.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고 몇번씩 자문한다.

3.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가고있다는 생각을 한다.

4. 나는 늘 내 파트너에게 사과하고 있다.

5. 내 삶에 복받은 점이 많은데, 나는 왜 더 행복하지 않은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6.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잦다.

7. 주변사람들에게 더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많다.

8. 뭔가에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나 스스로에게조차 콕 찝어서 말할 수가 없다.

9. 파트너에서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10.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하기 힘들다.

11. 이전의 나는 완전 다른사람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여기서 해당 되는게 다수라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건데요.

초자아(양심)이 강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완벽주의자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당하기 쉽다고 해요.

왜냐면 그만큼 자기자신의 단점을 크게 보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ㅜㅜ

 

남에게 칭찬을 받아야만 자기 자신이 인정 받는 것 같고 그렇다면 우선 자기자신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려는 노력 부터가 필요한거같아요.ㅎㅎ

 

오늘은 간단하게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테스트도 한번 해보시고 나는 혹시 이런 상황을 겪었나..?싶다면 한번쯤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