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건설 /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26일 어제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요.

부산에서 벌어진 2002년 중국 민항기 김해 돗대산 사고 이후 20년간 신공항 입지 선정이 논란이 되었죠.

 

돗대산 추락사고 ?

 

 

: 2002년 4월 15일 오전 11시 21분 중국 국제 항공 CA129편이 경남 김해의 돗대산과 충돌을 했고
이과정에서 129명이 숨지고 37명만이 살아남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한 항공기 사고 중엔 최대 규모였습니다.

이후 6개월 동안 조사한 결과를 당시의 건설교통부 항공사고조사위원회에서 '항공 사고조사 보고서'를 발표하게 됩니다.

 

보고서는 사고의 원인이 김해공항의 안전시설 부재와 기장의 과실인 것으로 밝혔는데요.

이유는 CA129 조종사가 착륙을 3차례 시도했지만 선회 가능 구역을 벗어났고 김해공항 경고 기능도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시 북쪽의 산악지형은 구름과 안개로 덮여있었고 공항에는 강한 남풍이 불고 있었기에 '최악의 기상환경'과 '조종사의 미숙한 조종' 대참사를 불러일으킨 것이죠.

 

 

여기까지 간단하게 돗대산 추락사고에 관해 모르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 설명드렸고요.

그럼 이제부터 예전부터 말이 많았던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가덕도 신공항,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2021년 재 보궐 선거

 

2021년 4월 7일은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재 보궐 선거가 진행되는 선거일이죠.

그중 제일 주목받는 지역은 단연 서울시장과 부산시장의 자리로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과 부산시장의 사직으로 인해 두 자리가 공석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서울과 부산은 제1,2 도시에 해당되는 만큼 인구수도 무시 못하기 때문에 후보자들도 주목할 만한 자리입니다.

 

밑에 사진을 보시면 2021년 재 보궐 선거의 자세한 일정이 나와 있습니다.

사전 투표의 경우 4월 2일부터 4월 3일까지 2일 동안 진행된다고 하며 선거시간도 오전 6시부터 진행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설명드리기 앞서 2021년 재 보궐 선거에 관해 설명드린 이유는
부산 시장 선거를 앞두고 여야와 예비 후보 전원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찬성 입장을 밝혔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 본회의 통과는 확실시된 상황인데 수조 원대의 금액이 들어가는 신공항 건설을 부지 확정도 전에 특정 지역의 이름을 넣어 특별법을 추진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문제점 및 장점

가덕도 신공항은 이례적인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따라 부산 강서구 가덕도에 새로 건설되는 공항을 말하는데요.

 

부산시에서는 전체 부지 3.3km 제곱 길이에 3.5km , 폭 60짜리의 활주로의 가덕도 신공항의 조감도를 계획했습니다.

2500만 명의 여객과 110만 t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규모로 비용은 5조 9000억 원이 규모라고 합니다.

 

 

 

 

가덕도 신공항 문제점

 

다만 많은 사람들 가덕도 신공항,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제일 큰 부분은 아무래도 입지 문제입니다.

 

1) 가덕도 신공항 부등침하 우려

: 육지부와 해상 매립지 사이에서 일본 간사이 국제공항처럼 부등침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부등침하란?

일반적으로 지반 위에 구조물을 건설할 경우 지반의 물리적 특성과 지질 현상 등 외부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기초 지반이 아래로 내려앉는 일종의 변형 현상입니다.

 

2) 태풍 우려

: 가덕도 신공항 건설 위치는 왜 해-내해-왜 해로 이어지는 전에 없던 공항 구조로 공항 부지가 왜 해에 있는 만큼 태풍에 취약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장점

 

1) 가덕도 신공항이 열리면 부산, 울산, 경남 등의 지역에선 김해 공항으로의 노선이 없어 인천공항까지 가야 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가덕도 신공항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게 하며 최대 130여 선의 노선 운항을 목표로 하고 있어 급히 해외 출장을 가거나 새벽 비행도 가능합니다.

 

3) 부산 신항과 연계하여 복합물류체계가 가능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종합해보면 공항의 가장 기본적인 방침도 정하지 않고 그를 뛰어넘어 법부터 통과시키려 하는 것이기에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제대로 된 부지부터 검토하고 부산의 기상 상황이나 환경 등 부산에 공항이 건설되었을 때 이득을 볼만 한 것들까지 다 고려해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통과시키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가덕도 신공 한 건설은 한번 추진되면 돌이킬 수 없는 국책사업이기 때문이죠.

 

물론 단점이 있는 만큼 장점 부분도 크기 때문에 많은 국가 자금이 들어가는 만큼 세금을 낭비하지 않도록 잘 생각해서 좋은 방향으로 추진했으면 합니다.

 

여기까지 가덕도 신공항 및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관련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ㅎㅎ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내일은 맛집 관련 포스팅으로 돌아올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